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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치료란

    |

    학습치료

    학습능력이 부족하거나 학습 방법을 모르는 아동과 청소년,

    학습이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가 없는 아동과 청소년,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는 아동과 청소년, 무기력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능력에 대한 검사와 개인의 심리적 성향 및 성격에 대한 학습검사,

    관심 분야 등을 파악하는 학습 및 진로 관련 검사를 실시하고

    학습심리전문가와의 면담과 분석을 통해

    인지기능 및 지능발달, 학습능력과 동기, 학습전략을 향상시키는 상담 방법입니다. 


    학습치료 절차

    학습검사 실시 후 해석  치료 목표 설정 세분화된 프로그램 실시  사후검사


    학습치료 프로그램


    인지치료기초인지

    시공간 구성능력, 청각적 변별, 주의력, 기억력, 정보처리 속도, 소근육 협응 및 조절. 방향지각

    사회인지

    얼굴표정 읽기, 사회적 단서 읽기, 감정인지, 자신의 감정 인지, 사회적 상황 파악, 시간적 흐름 인지, 주제파악

    인지행동

    사회기술훈련, 역할극, 부모교육 등

    학습치료사고력

    분류, 개념화, 변화 규칙, 관계파악, 유사점과 차이점, 유추, 추리, 연역적 사고, 귀납적 사고

    학습기술

    지식 습득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술로서

    읽기, 쓰기, 독해, 수 개념

    학습전략

    지식을 효율적으로 내면화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서

    학습동기, 주의집중, 노트정리, 시간관리 및 계획표, 암기, 시험불안


    학습치료 대상


    학습부진(Underachivement)


    학습 가능성에 비하여 기대되는 학업 성취 수준에 못 미치는 경우로

    보통 수준의 지능을 지니고 있으면서 어떤 원인에 의해

    학습 능률이 향상되지 못해 학업성적이 저조합니다.

    학습부진에서 흔히 보이는 인지적 특성으로는

    낮은 기억력, 기초 학습 능력 및 학습 전략 부족, 언어 능력 빈약 등이 대표적이고,

    정의적 특성으로는 주의력 결핍, 부정적 자아 개념, 낮은 학습 동기, 낮은 지적 호기심, 사회적 부적응성 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 주의 결핍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정서장애 (Emotional disorder), 행동장애(Conduct disorder) 등의 요인들에 의해 나타납니다.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지능은 보통 이상의 수준이나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듣기, 말하기, 주의 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 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로 다른 장애 조건(감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등)이나

    환경 실조(문화적 요인, 경제적 요인, 교수적 요인 등)와 함께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조건이 직접적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닙니다.


                  읽기장애              

    읽기수행(정확성, 속도, 이해)이 생활연령, 지능, 교육정도에 

    비해 유의미하게 뒤떨어지는 경우로

    소리내어 읽는 것이 안되는 난독증과

    읽어도 이해를 하지 못하는 읽기이해장애가 있습니다.

                  쓰기장애              

    글자쓰기, 철자쓰기, 작문하기 영역 등

    쓰기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어려움을 지니는 경우로

    환경적 요인과 개인의 내적 요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수학장애              

    연령이나 지능 수준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현저히 낮은 수학 성취를 보이는 경우로 기본적인 수개념 부족, 사칙연산, 문장제 수학 문제 등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ADHD란 무엇인가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는

    아동기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소아청소년기 장애의 하나로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요증상으로 하며 초기 아동기(7세 이전)에 발병합니다.

    ADHD의 주요증상은 학습문제, 정서적인 어려움, 사회적인 어려움 등의 이차적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아직은 정확한 소인, 원인이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부주의              

    +초등학교고학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음

    +주의력을 지속시키는데 어려움

    +쉽게 지루해함

    +과제수행시 부적절한 자극을 무시하고

    필요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집중하지 못함

    + 듣지않는것처럼 보임

    +쳬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이 어려움

    +지시 /심부름을 끝내지 못함

    +자주 물건을 잃어버림


                  과잉행동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함

    + 활동수준이 과도하게 높음

    + 무모하고 위험한 행동을 많이함

    + 문제해결시 비계획적이고

    잘 조작되지않은 방식으로 행동

    +자주 물건을 잃어버림


                  충동성              

    +자기차례가 아닌데도 불쑥 나섬

    +순서를 지키지 않음

    +다른 사람을 방해함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며, 행동을 억제하는데 어려움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는 면이 많음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거나

    문제를 다 읽기도 전에 대답함


       복합형    >

       주의력 결핍우세형    >

       과잉행동 충동우세형    >


    학습검사


    기초학력검사 KNISE-BATT 


    학교 학습 영역에서 기초가 되는 읽기, 쓰기 및 수학 검사로

    국어와 수학에서 어려워하는 영역을 찾아주므로 교육계획의 바탕이 됩니다.

    5세 ~ 14세, 유치원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음독능력, 낱말이해, 문장이해, 짧은 글 이해, 표기능력, 어휘구사력, 문장구사력,

    글 구성력, 수, 도형, 연산, 측정, 확률, 문제해결 능력을 알아보며,

    검사시간은 약 15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한국어 읽기검사 KOLAR


    전반적인 언어를 평가하고 읽기 하위 영역의 강·약점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초등 1 ~ 6학년 및 이에 해당하는 읽기수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해독, 읽기이해, 문단 글 읽기 유창성, 듣기이해, 음운인식, 빠른 이름대기, 음운기억,

    받아쓰기, 주제 글쓰기 능력을 알아보며,

    검사시간은 약 60분~9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읽기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능력검사 RA-RCP 


    아동의 읽기 성취 및 인지처리능력을 세분화하여 평가하여 학습장애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초등 1 ~ 6학년을 대상으로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읽기이해의 읽기성취와

    자모지식, 빠른 자동 이름대기, 음운기억, 문장 따라 말하기, 듣기이해, 어휘의 인지처리능력을 알아보며,

    검사시간은 약 90~1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학습전략검사 MLST-II


    자기주도 학습수준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정보와 학습전략 효율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초등 3 ~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지수, 학업자신감과 성실성,

    학습동기의 수준, 심리적 안정감 학습전략에서의 강·약점을 알아보며,

    검사시간은 약 2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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